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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서관 활용카지노 칩 [학교도서관활용카지노 칩 중등] 과학 시간에 소설 읽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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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no_profile학교도서관저널 다음 항목에 오류가 카지노 꽁 머니. 메일보내기 다음 항목에 오류가 무료 슬롯 사이트. 아이디로 검색 무료 바카라 게임 새글 작성일22-02-21 11:00조회4,900회 댓글0건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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과학 시간에 소설 읽기 

활동지+작가와의 만남 중심 협력카지노 칩 


박혜미수원 천천고 사서교사

(지도교사:박혜미사서교사,박혜란지구과학교사) 




“제가 문학을 좋아하잖아요. 문학 속에서 과학적인 표현을 발견하면 반갑 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하더라고요. 과학 소설은 다양한 과학을 집대성해 놓은 것이니, 카지노 칩 시간에 학생들에게 읽히면 좋겠다 싶었어요. 그러던 중 에 과천과학관에서 참석한 연수에서 도끼처럼 제 생각을 깨는 말을 들었 어요. 미국의 주류 사업은 SF를 기반으로 해서 학교 권장 도서목록에 어 김없이 SF소설이 포함되어 있다는 거예요. 그것을 읽고 자란 아이들이 수 소차도 만들고 SF영화도 만들어 낸다고요. 그런데 우리의 실정은 어떠하냐고 반문하더군요.” 

지구과학 교과에 ‘과학 시간에 과학 소설 읽기’라는 한 꼭지를 운영하 는 우리 학교 과학교사의 말이다. 그녀는 종종 아침 출근길에 라디오에서 들었다는 SF소설 소식을 내게 전해 주기도 하고, 카지노 칩 시간에 과학 칼럼을 아이들에게 읽어 주기도 한다. 그러잖아도 요즘 청소년 대상의 출판물에 SF 바람이 불고 있노라며 관련 책을 여러 권 추천해 주면서, 우리의 협력 카지노 칩 논의는 시작되었다. 문학을 사랑하는 과학교사와 과학을 동경하는 사서교사가 함께 꾸린 협력카지노 칩 이야기를 시작한다. 



협력카지노 칩, 첫발을 떼다  

2019년 첫 협력카지노 칩은 비교적 단출하게 출발했다. 우리가 함께 선정하여 만든 책 꾸러미로 2학년 지구과학 시간에 온 책 읽기와 소감문 작성을 했 다. 첫발을 뗀 1학기 카지노 칩을 위해 다소 쉬운 내용의 SF소설 목록을 구성했는데,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 카지노 칩에 더 재미있게 몰입하는 아이들을 보 니 용기가 생겼다. 그래서 2학기에는 더 많은 책을 선정하여 5권씩 준비하 였다. 책의 난이도를 구분하여 개인별 독서 능력에 따라 책을 선택할 수 있 도록 하였다. 각자 다른 책을 읽고 활동하니 생각을 공유하는 것이 수월하 지 않은 것은 아쉬움으로 남았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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카지노 칩 모형 만들기: 책 선정에서 작가와의 만남까지

첫 카지노 칩에서 아이들이 보여 준 즐거운 반응에 용기를 얻은 우리는 2020년 에도 협력카지노 칩을 이어갔다. 이때의 경험을 토대로 다음과 같은 카지노 칩 모형 을 만들었고, 이 모형을 기본으로 하여 학기마다 카지노 칩에 조금씩 변화를 주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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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구과학 시간에 과학 소설 읽기 1 

필자는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‘지구과학 시간에 과학 소설 읽기’를 구 성하여 지구과학교사와 협력카지노 칩을 진행했다. 우선 『지구를 안아줘』(김혜 정)에 수록된 단편 「화성에 갑니다」와 「지구를 구하겠습니까?」를 활용했 다. 처음의 계획은 「화성에 갑니다」로 카지노 칩하는 것이었는데, 카지노 칩 후 소설 의 반전에 매료된 아이들이 또 읽고 싶다고 하여 「지구를 구하겠습니까?」 단편을 추가했다.
「화성에 갑니다」 읽기로 시작한 1차시는 화성과 관련한 지구과학 교과 내용을 중점으로 과학교사가 진행했고, 2차시는 인문학적 발문으로 제작 한 활동지를 중심으로 사서교사가 진행하였다. 3차시에는 「지구를 구하겠 습니까?」를 읽고 기후변화에 관한 신문 기사를 활용하여 활동지를 작성 했다. 그리고 같은 주제의 『지구를 살리는 기발한 물건 10』(박경화)에 수록 된 ‘지구 일보(환경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으로 토론해 볼 수 있게 구성한 꼭 지)’ 10가지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생각을 정리하도록 했 다. 이어서 ‘SF와 현실 그리고 AI로 살아가기’라는 주제로 김혜정 작가와 의 만남을 가짐으로써 5차시 카지노 칩을 마무리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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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구과학 시간에 과학 소설 읽기 2

온책읽기 도서로 선정한 『일 퍼센트』(김태호)는 지구를 향해 운석이 날아오 고 있는 상황에 관한 이야기이다. 이 책에 따르면, 운석이 아주 운 좋게 지 구를 비켜 갈 확률은 일 퍼센트 남짓으로 인간이 지구에 살아남을 가능성 역시 일 퍼센트이다. 운명이 다하는 날까지 함께하자던 가족이 만약 살아 남게 된다면 어떻게 살지에 관한 고민이 책에 담겨 있다. 작가는 인류의 마 지막 날을 알게 된다면 과연 어떠한 선택을 할 것인지, 지구의 종말을 앞당 기는 또 다른 ‘운석’은 무엇인지에 대해 사유했다. 필자와 교과교사는 2차 시에 걸쳐 ‘읽기+활동지 작성+발표’로 읽기 카지노 칩을 마치고, 과학 글쓰기 수 행평가의 두 가지 주제 중 한 가지를 연계하여 카지노 칩을 진행했다. 마지막 차 시에는 ‘당신의 선택은 무엇인가’라는 주제로 김태호 작가와 만나는 시간 을 가졌다. 이 행사에는 교과 수강자 이외에도 참여를 희망하는 학생은 모두 참여하도록 했고, 활동지를 작성하도록 했다. 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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‘낙오자’를 줄이는 과학과 협력카지노 칩 완성! 

다른 교과에서도 온책읽기 카지노 칩과 독서 수행평가를 시행하고 있다. 도서 관에서 수행평가 도서를 수집하고 안내하다 보면, ‘이 책을 과연 아이들이 다 이해하고 읽을까?’ 싶은 책이 많은 편이다. 아무래도 생활기록부에 적기 에 좋은 책들이라서 카지노 칩을 강행하는 것이기도 하고, 교사가 미리 읽지 않 고 시중에 알려진 책을 선택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. 어려운 책은 상 위권 소수의 학생에게는 이득이 되겠지만 나머지 다수의 학생에게는 그냥 버리는 카지노 칩이 되는 것 같아 안타까웠다.
협력카지노 칩을 꾸리던 우리도 학생들이 읽기 쉬운 SF소설을 선정하면서 잠 시 고민에 빠지기도 했다. 카지노 칩 시간에는 같은 책을 읽어야 하는데, 과학도를 꿈꾸는 학생들은 선정한 책이 시시하다고 하거나 과학을 어려워하는 학생은 책에 흥미를 잃을까 봐 걱정되었기 때문이었다. 다행히 학생들 대 부분은 소설 내용과 카지노 칩 방식이 재미있었다고 평가해 주었다. 과학에 관 심이 많은 학생은 과학적 지식과 SF 요소가 넘치는 카지노 칩을 기대했었는데, 인문학적으로 생각하는 기회가 되어서 좋았다고 했다. 그리고 SF소설에 흥미가 없어 카지노 칩이 지루할 거라고 생각한 학생은 과학 소재로 쓴 이야기 도 읽을 만하다고 느꼈다고 했다. 카지노 칩에 활용하는 책이 어려웠다면 내용 이해에 급급했겠지만, 쉬운 텍스트로 이뤄져 있다면 책을 중심으로 토론 하면서 소설의 내용을 자신에게 적용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. 다양한 발 문이 담긴 활동지에 대한 평가도 좋았다. 기억에 남는 문장과 자율적인 소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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감을 작성했던 기존의 방식보다는 공통된 발문을 사용하니 발표와 토론 을 통해 생각을 공유할 수 있었다고 한다. 가장 큰 수확은 과학 소설 읽기 카지노 칩의 낙오자 비율이 현저히 줄었다는 것이다. 



더 나은 교과 융합카지노 칩을 꿈꾼다 

사서교사의 협력카지노 칩 수준은 단순자료 지원 형태, 카지노 칩자료 협력 개발, 팀 티칭 등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. 도서관과 소장 자료 활용을 기본으로 하며, 교과 카지노 칩에 활용할 자료와 적절한 활동지를 만들거나 카지노 칩 모형을 구상한다. 교과교사가 학습 목표에 맞게 탐구 과제를 제시하고 해결책과 방안을 유도하면, 사서교사는 탐구 자료를 준비하고 정보 활용법과 문제 해결 과정을 지도한다. 지금까지 진행한 과학교사와의 협력카지노 칩은 세 가지 의 유형을 모두 아울렀다. 

여러 해 동안 활동지 제작 중심의 협력카지노 칩을 하다 보니, 새로운 바람이 생겼다. 이 원고를 작성하기 위해 다시 대화를 나누었던 과학교사의 말로 우리의 바람을 대신해 본다. 

“2학년 국어 문학 시간에도 「만조」(켄 리우가 쓴 『어딘가 상상도 못 할 곳에, 수많은 순록 떼가』에 수록된 SF 초단편)로 카지노 칩을 하더군요. 만약 국어 교과 와 과학 교과가 같이 카지노 칩 구상을 한다면, 국어 시간에는 문학적 이해에 중점을 두고, 과학 시간에는 과학적 지식으로 책의 내용을 분석하고 증명 하는 융합카지노 칩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 같아요. 거기에 사서교사의 정보력 과 독서 카지노 칩 방식을 연계하면 효율적이고 실천 가능한 교과 융합 카지노 칩을 만들 수 있죠. 문학에는 다양한 주제와 시대상이 담겨 있으니, 모든 교과 와 협력카지노 칩이 가능해요. 교과의 주제를 기반으로 한 독서교육 그리고 배 운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조화로움, 이것이 시대가 추구하는 통섭 교육이 아닐까요?”


 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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